본문 바로가기

생활 및 건강정보

파리와 노린재의 특징

반응형

파리의 특징

구정 모기는 해롭지 않습니다. 구정 모기는 변형된 뒷날개로 균형을 잡습니다. 모기는 잔잔한 물에 알을 낳습니다. 말파리에 물리면 아픕니다. 당근 파리의 구더기는 농작물 뿌리를 먹고 삽니다. 당근 파리나 올리브 파리와 같은 구더기는 농작물을 해치는 유충입니다. 

체체파리

아프리카에는 21여 종의 체체파리가 살고 있습니다. 체체파리는 인간과 동물의 피를 빨아먹고 살며, 졸음병을 옮깁니다. 아프리카에서 '체체'는 '가축을 파멸시키는 파리'를 뜻합니다. 체체파리의 80퍼센트 이상은 인간을 무는 수컷입니다 일반적으로 암컷 체체파리는 인간보다 더 큰 동물을 공격합니다. 암컷은 한 번에 하나의 유충만을 낳으며, 유충의 크기는 어른 체체파리만 합니다.

집파리

파리의 눈은 수천 개의 낱눈이나 렌즈로 짜인 겹눈입니다. 집파리는 약 4,000개의 낱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낱눈은 각자 세상을 봅니다. 그래서 파리가 본 세상은 모자이크와 같습니다. 집파리는 액체만 먹고 삽니다. 단단한 먹이를 침으로 녹여 묽게 만든 다음 아랫입술인 빨대로 빨아먹습니다. 파리는 쓰레기나 배설물 더미 같은 지저분한 장소에서 세균을 옮겨 음식을 더럽힙니다. 특히, 금파리는 음식에 알을 낳습니다. 음식은 파리가 더럽히지 않도록 종이나 천 같은 것으로 항상 덮어 두어야 합니다.

흉내쟁이 파리

똑똑한 흉내쟁이 파리도 있습니다. 육식동물에게 먹히지 않기 위해 위험한 동물 또는 맛이 없는 곤충을 흉내 냅니다. 꽃등에는 벌이나 말벌처럼 보이며, 벌 파리는 땅벌을 닮았습니다.

노린재류 곤충

많은 곤충들은 '벌레'라고 불리지만, 노린재류 곤충은 식물과 동물을 바늘 모양 침으로 찔러 즙을 빨아먹는 곤충입니다. 노린재류 공충의 학명은 '불완전한 날개'라는 뜻을 가진 '반시류'입니다. 어떤 곤충은 쉴 때 날개를 등에 X자 모양으로 포갭니다. 방패벌레와 방귀벌레는 초록색이나 갈색으로 자신을 숨기기 때문에 나뭇잎이나 나무와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방귀벌레는 뒷다리 쪽의 특수한 선에서 지독한 냄새를 풍깁니다. 이렇듯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귀벌레를 잡아먹는 벌레들도 있습니다.

노린재류 곤충의 특징

노린재류 곤충은 먹이를 침으로 찌른 다음 '빨대'로 수액이나 즙을 빨아들입니다. 노린재류 곤충의 알은 깨어나기 쉬운 뚜껑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품벌레 유충은 거품으로 몸을 감싸 습기를 간직하고 몸을 숨깁니다. 수컷 매미는 여름에 매우 시끄러운 소리를 냅니다. 매미는 여름에만 땅 위에서 삽니다. 그러나 매미 유충은 어른이 되기 전 까지는 땅 밑에서 13~17년 동안이나 삽니다. 진딧물은 어린 나뭇잎의 즙을 빨아먹는 아주 작은 벌레입니다. 진딧물이 사는 나무에서는 일종의 혹이 생깁니다. 진딧물은 식물의 찌꺼기인 단물을 만드는데, 개미의 중요한 먹이가 됩니다. 어떤 개미는 이를 얻기 위해 진딧물을 보호하고 먹이를 줍니다.

반응형

'생활 및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미줄 그리고 딱정벌레  (0) 2020.09.20
물가에 사는 곤충 그리고 거미  (0) 2020.09.19
나비와 나방 그리고 파리  (0) 2020.09.17
벌집의 내부 벌통의 구조 벌들의 춤  (0) 2020.09.16
벌과 말벌  (0) 2020.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