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및 건강정보

거미줄 그리고 딱정벌레

반응형

거미줄

거미는 배에 방적 돌기라는 거미줄 샘을 갖고 있습니다. 거미줄은 애초에 액체이지만, 공기가 닿으면 단단해집니다. 거미는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의 거미줄을 칩니다. 거미는 시력이 약하지만, 촉각만큼은 뛰어납니다. 그래서 거미는 거미줄이 떨리면 먹이가 잡혔음을 금세 알아차립니다. 거미는 잡힌 먹이를 넓은 거미줄로 싸서 바로 먹거나 나중에 먹기 위해 보관합니다. 하지만 모든 거 미드가 거미줄을 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거미는 시력이 좋아 먹이를 직접 잡아먹기도 합니다.

거미줄은 어떻게 칠까요?

30분 정도 시간이 걸리면 거미줄은 복잡해집니다. 1) 한 가닥의 거미줄이 바람에 흔들려 가느다란 가지에 걸립니다. 2) 거미는 나뭇가지 사이에 걸친 거미줄의 중간까지 간 다음 거미줄을 단단히 고정시키면서 내려옵니다. 이때 생긴 Y자 모양의 분기점은 거미줄의 중심이 됩니다. 3) 중심에서 사방으로 거미줄을 펼치면서 단단한 틀을 만듭니다. 4) 중심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거미줄 가장자리까지 발판을 만듭니다. 5) 거미는 거미줄 가운데로 되돌아와 끈적끈적한 낚싯줄을 칩니다. 낚싯줄에 먹이가 걸리면 잡아먹습니다.

딱정벌레

딱정벌레는 자신의 몸을 덮어 보호하는 단단하고 질긴 앞날개와 그 아래쪽에 끼워져 있는 날기 위한 섬세한 뒷날개를 가졌습니다. 앞날개 사이에서 뒷날개를 꺼내야만 날 수 있습니다. 딱정벌레는 전 세계에 30여만 종이 있으며, 아직 발견되지 않은 종들도 많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큰 것은 15.5센티미터, 가장 작은 것은 0.25밀리미터 크기랍니다. 어떤 딱정벌레는 굉장히 아름다운 색상의 띠며, 어떤 딱정벌레는 매우 힘이 셉니다. 딱정벌레는 기어 다니는 동물 중에서 가장 큰 그룹에 속하며, 세상의 모든 동물 가운데 4분의 1 정도를 차지합니다.

다양한 딱정벌레

남미에 사는 큰 딱정벌레의 길이는 최대 5센티미터입니다. 대유 동방 아벌 레는 배 바로 아래에 용수철이 있어 뒤로 넘어져도 몸을 똑바로 뒤집을 수 있습니다. 보석 딱정벌레의 색은 아름답습니다. 물 무당은 물 위에서 빙빙 돕니다. 반딧불이와 유충은 암컷과 수컷을 유혹하기 위해서 빛을 냅니다.

이로운 딱정벌레

어떤 딱정벌레는 동물, 인간, 환경에 매우 이롭습니다. 왕쇠 똥 구리는 고대 이집트 사람들에게 이로웠습니다. 투구풍뎅이는 땅 속에 있는 작은 동물 시체를 끌어냅니다. 무당벌레는 정원 식물을 헤치는 진딧물을 잡아먹습니다.

해로운 딱정벌레

이로운 딱정벌레도 있지만 해로운 딱정벌레도 있습니다. 장미와 포도를 먹고사는 장미꽃 풍뎅이는 꽃과 열매를 파헤치 비다. 콜로라도 감자 잎벌레는 감자를 먹고 삽니다. 곡물 바구미와 면화 씨바 구미는 목화와 같은 농작물을 헤칩니다. 나무좀은 나무로 된 가구를 먹고 살펴, 수피 나무좀은 씹어서 나무껍질을 뚫어 구멍을 냅니다.

반응형